고흥 백향과 (패션후르츠)

2023. 8. 17. 11:00Daily

728x90
SMALL

https://linkon.id/whdtnsboy 

 

존슨

무한으로 link하고 무료로 on하다. 무료 링크연결 서비스 링크온.

linkon.id

 

친한 동생이 고흥에 갔다가 백향과 농장에 갔다왔다고 하네요~

백향과? 저는 처음 듣는 이름이라 물어보니  패션후르츠 라고 하네요~

 

패션후르츠라고하지 백향과라라고 부르는지 몰랐네요~

그리고 한국에서 재배되는지도 처음 알았어요...

 

농장에 갔더니 향이 너무 좋더라고 하네요~ 엄청 자랑하네요~~

너무 좋았나봐요~ㅎㅎㅎ

 

박스를 열어보니 향이 엄청 올라오네요~  이런향이 농장내 퍼지면 좋겠다 생각이 드네요~

저는 패션후르츠청을 사서 탄산수와 같이 많이 먹는데 열매 모양으로는 처음 본거 같아요~

(지금도 냉장고에 있어요~)

https://link.coupang.com/a/6WBPG 

 

웅진 빅토리아 탄산수 플레인 500ml, 20개

COUPANG

www.coupang.com

먹을때 궁금하지 않았는데 열매을 보고 농장이 있다고 하니 살짝 궁금해졌어요~

 

그래서 백향과 알아봤어요~

 

한국에서는 이 '패션 후르츠'로 더 잘 알려져 있다. 여기서 패션은 Fashion(옷맵시, 풍조)이 아닌 Passion(고난, 수난)이다. 패션 오브 크라이스트의 그 패션 맞다. 이런 이름이 붙여진 이유는 신항로 개척 후 예수회 선교사들에게 처음 발견되었을 때에는 각각 5장인 꽃받침과 꽃잎은 유다와 베드로를 제외한 사도들을, 부화관은 가시면류관을, 5개의 수술은 다섯 성흔을, 3개의 암술은 세 못을 상징한다고 여겨졌기 때문이다. 그래서 예수의 수난을 상징하는 꽃으로 유럽에 알려졌다.

시계꽃 종류(Passiflora 속)의 열매 중 식용이 가능 것들을 통틀어 지칭하나, 일반적으로는 브라질 남부가 원산지인 에듈리스 시계초(Passiflora edulis, 한국에선 백향과(百香果)로 불린다)를 지칭한다.

석류처럼 종자를 둘러싸고 있는 가종피가 식용부위이며, 형태도 얼핏 유사하다, 향기가 매우 좋다. 대부분의 종들은 신맛이 강하나, 멜론같은 단맛이 나는 열매를 맺는 종도 있다.

 

내부 모습이 무슨 노란색 개구리알을 마구 휘저어 놓은 듯한 모습이다.

패션푸르츠가 대부분 자두색 껍질을 갖고 있으면 동남아 지역에서는 주황색 껍질을 갖고 있다.

 

껍질에 여기저기 상처가 있거나, 껍질이 말라 비틀어져 보이는 경우도 있는데 정상이다. 백향과는 다 익으면 알아서 덩굴에서 떨어지는데, 이 과정에서 상처가 나는 것이다. 여러 겹으로 이루어진 껍질의 가장 바깥 층만 상처가 나거나 찌그러진 것이기 때문에, 다른 과일과 달리 껍질의 상태가 좋아 보이지 않아도 내부는 아주 멀쩡하다

 

다만, 주의할 점은 시계꽃류는 잎과 줄기, 덜 익은 열매, 열매의 껍질에 시안화합물이 함유되어 있어 잘못 먹으면 죽을 수 있다. 특히 Passiflora adenopoda Passiflora gibertii 두 종은 그 독성이 강해 코스타리카에서 아이들이 덜 익은 열매를 먹고 사망한 사례도 있다. Passiflora trisecta 같은 경우 다 익은 열매에도 독이 있다고 하며, Passiflora manicata 의 경우 열매를 먹으면 환각을 일으킨다는 보고도 있다. 그러나 시장에서 파는 것은 대개 다 익은 에듈리스종의 열매로,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패션후르츠의 꽃은 자스민과 함께 파라과이의 국화라고 한다.

 

시계꽃의 잎자루에는 대개 한 쌍 이상의 밀선(꿀샘)이 있어 꿀을 내뿜는데, 이것을 개미들이 미친듯이 좋아한다. 실제로 먹어보면 진짜 꿀맛이 난다

패션후르츠의 꽃은 낮에 주로 피며, 뚝 하는 소리가 들리면서 개화한다. 실제로 들어보면 그렇게 작은 소리는 아니기에 깜짝 놀란다.
한국에 의외로 패션후르츠의 모종을 판매하는 농가가 많지만, 종류가 그리 다양하지 않고, 씨앗으로 직접 키워야 하는 종류가 많다. 어떤 곳은 값싼 에듈리스 품종인데도 불구하고 엄청 비싸기까지 한다. 보통은 3천원에서 비싸게 6천원에 거래가 가능하지만 몇 만원을 주고 구입해야하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는 중형 크기가 몇 만원에 거래가 되는데, 패션후르츠 자체가 매우 빠르게 성장하는 식물이라 화분에 심어놓고 몇 개월만 있어도 중대형 크기가 금방 이루어진다.패션후르츠를 구입후 꽃을 빨리 보고 싶다면 약간 작은 화분에 심어놓으면 된다.
패션후르츠는 뿌리가 화분에 가득차면 다음 세대를 퍼트릴 목적으로 꽃봉오리를 올린다. 그렇다고 너무 작은 화분에 오래 심어놓으면 꽃이 피는건 고사하고 성장도 제대로 못해서 죽을 수도 있다.
백향과 열매를 구입하고 나서 쭈글쭈글한 상태로 왔다고 항의 전화하면 그것은 백향과를 처음 먹는 사람이라는 것을 판매자에게 증명해 주는 꼴이 된다. 백향과 열매는 키위나 무화과 같이 후숙시켜서 먹는 후숙 과일이며, 수확후 후숙시키면 쭈글쭈글해 지는데 이때 먹어주면 설탕을 끼얹은듯한 달콤함을 느낄수있다.
백향과가 배송시 하얀색 가루가 좀 묻어있는 상태로 오는경우가 있다. 이는 곰팡이가 아니며 씻고 먹어도 된다.
백향과 껍질을 매실청 담그듯, 백향과청을 담가서 먹을수있다. 매실청보다 상당한 고급 과일절임으로, 백향과청으로 에이드를 만들어 마신다면 여름 최고의 음료가 된다. 

-나무위키-

 

동생이 다녀왔던 농장은 고백체리라는 곳이고 고흥에 아시는분있어 다녀왔다고 하네요

https://cafe.naver.com/goheunglovemom/7496?art=ZXh0ZXJuYWwtc2VydmljZS1uYXZlci1zZWFyY2gtY2FmZS1wcg.eyJhbGciOiJIUzI1NiIsInR5cCI6IkpXVCJ9.eyJjYWZlVHlwZSI6IkNBRkVfVVJMIiwiY2FmZVVybCI6ImdvaGV1bmdsb3ZlbW9tIiwiYXJ0aWNsZUlkIjo3NDk2LCJpc3N1ZWRBdCI6MTY5MjE1NDkwODg1OX0.hrMrthmd5mnHKCLY6VHGbauW7aqUcNxakwKG9CH_WnM 

 

고백체리농장 입니다.

고백체리농장 입니다.약을 거의 치지않고 바닷물.미생물.지하수로만 재배하였습니다.땅심으로 키워낸 백향과로 만든 청 판매합니다!500ml 한병 2만원이고 두병부터 택배가능합니다....

cafe.naver.com

백향과 체험 농장도 있네요~

고흥쪽에 가시면 한번 가보셔도 좋을것 같아요~

 

백가지 향과 맛이 난다고 해서 백향과라고 하고 여신의 과일이라고 하네요~

비타민c, b2, a, 칼륨, 엽산, 마그네슘, 철분, 아연, 미네랄, 니아신, 식이섬유 영양소가 다른 과일에 비해 월등히 많다고 해요

(종합영양제보다 영양소가 많네요~ㅎㅎ)

 

또 노화방지, 피부보습, 피로회복, 항산화효과, 변비예반, 나트륨배출과 다이어트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이과일이 이렇게 좋다고요?...   의심하지말아요 ㅎㅎ

 

정말 맛은 있어요~ㅎㅎ

 

흔한 과일은 아닌거 같으니 체험하는것도 의미 있는거 같아요~

항상 알맹이만 먹었지 생과일을 잘라 먹은건 처음이네요~~

 

맛있어요~ 퍼먹다보면 알맹이 말고 속표면쪽도 맛이 나는거 같아요~

그리고 알이 크고 탱탱해요~

백향과 맛중에 귤 큰거(한라봉 천혜향?) 속 알맹이 한알 터질때 맛있는 맛? 아~~ㅎㅎㅎ설명을 못하겠네요~

이생각이 딱 났어요~

 

택배판매도 하니 못먹어 본 분들은 한번 먹어보는거 추천해요!

 

 

 

 

COUPANG

쿠팡은 로켓배송

www.coupang.com

 

반응형